자주와

비번찾기
회원가입
조회: 893|댓글: 4

자주와닷컴의 로고가 새롭게 변경되었습니다.

[주소복사]

200

게시물

211

게시글

1171

포인트

운영자

Rank: 9Rank: 9Rank: 9

포인트
1171
등록시간 10-30 19:19 | 모든 층 표시하기 |열람모드
  자주와닷컴의 로고가 새롭게 변경되었습니다.

  전세계 한민족의 도등(图腾)을 형상화하여 삼태극과 삼족오를 조합하였습니다.

  삼태극은 남과, 북에 살고 있는 한민족 및 전세계에 흩어져서 살고있는 한민족의 图腾(도등,totem)을 기원하는 의미를 담아보았습니다.

01.png
(01)

02.png
(02)

03.png
(03)

  앞으로 변화된 로고와 같이 저희 자주와 닷컴에서 모두 하나가 되어 유용한 정보를 서로 공유하고 소통하는 공간이 되였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삼족오 (三足乌) 중국어해설

  三足乌

  三足乌,亦称为金乌、赤乌,主要是侍奉西王母,是汉族神话中太阳之灵。神话中说,太阳里有金黄色的三足乌鸦,古代人们就把金乌作为太阳的别名。

  传说三足乌为日之精,居日中,形态为三足乌鸦,共有十只。它们住在东方大海扶桑树上,轮流由它们的母亲——羲和驾车从扶桑升起,途径曲阿山、曾泉、桑野、隅中、昆吾山、鸟次山、悲谷、女纪、渊虞、连石山、悲泉、虞渊。后来金乌作乱,同时十个一起上天,使大地被烤焦,被后羿用神箭射下九只,只剩下一只。

  三足乌也是高句丽最高权力的象征。三足乌亦是东夷民族的图腾之一。

  高句丽人崇拜三足乌如同龙和凤,除了为日神,意代表着力量。高句丽的三足乌文化由中原地区传入,体现古代中国人对鸟和太阳的崇拜。高句丽人对三足乌的这种崇拜在高句丽古墓壁画中有描述。

  高句丽壁画墓多绘有日月神像,表明其有日月星晨崇拜。高句丽五盔坟四号墓“日月神绘于北角二层抹角石上,人首蛇身。日神居左,男相,披发,双手捧日轮于头上,日中有三足鸟,月神居右,长发女相,双手捧月轮于头上,月中有蟾蜍。”长川一号墓后室藻井顶部绘三足鸟(日神)、蟾蜍与免(月神)和北斗七星图。

03.jpg
  日本文化中的金乌

  太阳,或是使者。贺茂建角身命之化身,之后成为鸭县主之祖。因受中国文化影响,其也多为三足乌鸦。

  怀风藻大津皇子五言临终一绝

  金乌临西舍
  鼓声催短命
  泉路无宾主
  此夕谁家向

  八咫乌

  神武东征之际,受高皇产灵尊・天照大神之命,从熊野到大和为神武天皇带路的乌鸦。在熊野三山,作为神使(ミサキ)而受到信仰。近世以前常用在起请文的熊野牛玉宝印绘有乌鸦。八咫乌也是战国时代纪伊国的杂贺众铃木家的旗印。


  삼족오 (三足乌) 한국어해설

  .... 노아가 그 방주에 지은 창을 열고 까마귀를 내어 놓으매 까마귀가 물이 땅에서 마르기까지 날아 왕래하였더라.

  ... 내가 까마귀들을 명하여 거기서 너를 먹이게 하리라... 그릿 시냇가에 머물매 까마귀들이 아침에도 떡과 고기를, 저녁에도 떡과 고기를 가져왔고 저가 시내를 마셨더니...(왕상 17:4-6)

  이렇듯 여호와께서 까마귀를 귀히 쓰심은 온갖 조류 중 가장 영특하고 명령 수행에 가장 충실한 새로 인정했을 것이며, 엘리야에게 먹이를 가져다 줄 정도의 충성심이 강한 사자(使者)로써의 자질 또한 갖췄을 것으로 본다면 과장일까?

  이처럼 영특하고 신성하기까지 한 까마귀는 현대 과학에서도 증명되는데, 몇 년 전 옥스퍼드대학과 일본에서 조류의 지능지수(IQ) 테스트를 해 본 결과 먹이를 얻기 위해 도구를 직접 만들 정도의 지능을 가졌다는 사실과 사람의 얼굴을 알아보는 등 조류 가운데 IQ가 가장 높은 새로 확인되었다.

  성경 구절과 현대 과학의 사실성에 입증된 까마귀는 언제부터 우리에게 불길한 존재로 나타났는가? 우리 속담에 '까마귀가 울면 재수가 없다' '까마귀가 울면 초상난다' 또 기억력이 나쁜 사람에게는 '까마귀 고기를 먹었느냐'는 등 온갖 날짐승 중 가장 불결하고 기분 나쁜 것의 상징이 되어 왔다.

  그러면 고대사의 까마귀 기록은 어떤 것이 있으며, 그 상징적 의미는 무엇이었을까 부터 알아보자. 고구려 고분 벽화에 나타난 태양에는 흑점이 나타난다. 그것을 자세히 살펴보면 세 발 달린 새가 보이니, 이를 삼족오(三足烏)라 부른다. 태양의 흑점, 옛 기록에 보면 자오지(子烏地)라 했다. 태양의 아들인 까마귀가 사는 땅으로 하느님의 사자(使者)라 했으며, 신조(神鳥)로 불리었다. 이 삼족오는 우리 동이민족의 종교와 관련이 깊고 또한 우리 민족이 태양신을 숭배했다는 증거이기도 하다.

  기원전 2183년에 쓰여진 산해경(山海經)에 삼족오의 기록이 있고, 회남자(淮南子 BC 202)에 “해 가운데 까마귀가 있으니 세 발 달린 까마귀이다 (日中有烏謂三足烏也)”라고 되어있다. 까마귀의 발이 세 개인 이유는 '태양이 양(陽)이고, 3이 양수(陽數)이므로 태양에 사는 까마귀의 발이 세 개라고 한(漢)나라 때의 춘추원명포(春秋元命苞)는 풀이하고 있다.

04.jpg

  ▲ 고구리 고분벽화에 그려진 삼족오는 태양의 상징

  까마귀는 켈트족과 게르만족, 그리스 신화, 이란의 미트라 신화, 중앙 유목민들의 타타르 신화, 바이칼 유역의 브리야트 신화 등에서 하늘과 인간 세계를 이어주는 안내자 역할을 담당하는 신조(神鳥)였다.

  일본의 기원과 깊은 관련이 있는 신라의 연오랑 세오녀(燕烏郞 細烏女) 전설에서도 까마귀는 태양의 상징으로 나타난다. 연오랑과 세오녀는 둘 다 이름에 까마귀 오(烏)자를 쓰고 있다. 이것은 당시 사람들이 까마귀를 밝음의 상징으로 보았다는 점을 보여준다.

  <삼국사기 기이편(紀異扁)> 신라 21대 소지왕 10년의 기록에는 사람이 해야 할 바를 알려 주거나 일어 날 일을 예고해 주는 영험한 새로 그려져 있다. 중국도 마찬가지여서 붉은 색이나 황금 색을 한 까마귀는 태양의 상징이나 효조(孝鳥- 효성스러운 새)로, 또한 옛 날에는 행복을 안겨 주는 새로 믿었으며, 한 해의 신수를 보는데 까마귀를 사용한 예도 있다.

  아랍인들은 까마귀를 예조(豫兆)의 부(父)라 부르며, 오른쪽으로 나는 것을 보면 길조(吉鳥), 왼쪽으로는 흉조(凶鳥)로 믿었다. 유럽에서는 일반적으로 불길한 새로 지목되고 있으나, 북유럽 신화에서는 최고의 신 오딘의 상징으로 지혜와 기억을 상징한다.

  그리스의 신화에서는 예언의 능력을 갖고 있다고 해서 예언의 신 아폴론과 여신 아테나의 성조(聖鳥)이기도 하다. 아테네라는 도시 이름은 그 도시의 수호신인 아테나라는 여신의 이름에서 유래된 것이다. 아테네의 한자 음역은 아전(雅典)으로 雅는 원래 까마귀를 뜻하는 글이고, 典은 갑골문에서 책을 뜻한다.

  ▲ 일본축구 국가대표팀의 엠블렘 삼족오
  그런가하면 일본에서는 신들의 사자(使者)로 알려져 있으며, 세계 유일의 고구려 벽화에 나오는 삼족오를 일본축구협회 상징으로 삼아 그들 축구국가대표팀 엠블럼으로 쓰고 있다. 우리 민족 고유의 삼족오를 일본이 훔쳐다 쓰는 역사적 배경을 보자.

05.jpg

  고구려 지역에서는 오룡(五龍) 외에 까마귀도 천제(天帝)의 아들로 상징되었고, 고구려 지역에서 이주한 박혁거세나 석탈해도 천제의 아들 상징으로 까마귀 또는 알을 사용하였다. 이 신앙은 진한과 변한인들이 일본열도로 건너가 살면서 전파되어 일본서기 신무천황기에는 까마귀가 신무천황을 따랐다고 기록되어 있다. 까마귀의 일본어는 '가라스-갈아놓은 숯처럼 검다'의 어원이니 우리말이다. 또 현해탄(玄 검을 현 海 바다 해 灘 여울 탄)은 '검은 까마귀가 바다를 건너 여울로 갔다'이니, 우리 동이족의 한 갈래임을 입증한다.

  우리가 신성시 여기는 봉황은 삼족오에서 변형된 형태이며, 또한 하늘과 인간의 매개체로 새를 신성시 여겨 민족의 상징으로 삼았다. 신라 화랑들이 머리에 장식하던 새의 깃털도 하나의 상징으로 보며, 고관대작들이 의관을 갖출 때 머리에 검은 모자를 쓰는데 이것을 오우관(烏羽冠)이라 부르는데 '까마귀 깃털 모자'로써 바로 하나님의 사자를 지칭한 것으로 본다.

  이러한 상징성 때문에 까마귀를 뜻하는 아(雅)는 새 추(隹)변이 까마귀 오(烏)가 있는 아(鴉)가 본 글자로써 우아(優雅)하다, 아량(雅量)를 베풀다, 아담(雅淡)하다, 고아(高雅)라, 이름을 대신한 아호(雅號) 등이 생겼으며, 옛날 표준어를 뜻하는 아언(雅言)은 우아한 말을 뜻하고 시경(詩經)에 수록된 대아(大雅)나 소아(小雅) 등은 아름다운 음악을 말한다.

  우리 민족의 맥을 살펴보면, 과거 까마귀는 한님(하나님)이나 해의 신(神)을 상징하는 동물로 단군의 지팡이 머리에 까마귀를 조각함으로써 신의 사자(使者)임을 나타냈고, 까마귀의 모습을 한 솟대, 정월 대보름날의 까마귀제(烏忌日) 등에서도 신조(神鳥)로써의 흔적이 보인다.

  <환단고기(桓檀古記)>에 보면, 8대 단군 서한(혹은 오사함 BC 1993) 때 삼족오가 날아와 대궐 뜰 안으로 들어 왔는데 그 날개넓이가 석자나 되었다고 한다. (甲寅七年三足烏飛入苑中其翼廣三尺)는 기록이 있으며, 까마귀에 대한 고사성어로는 반포지효(反되돌릴 반, 哺먹일 포,之갈 지,孝효도할 효)의 새로 까마귀가 자라서 늙은 어미에게 먹이를 물어다 준다는 데서 나온 말로 자식이 자란 후에 지극한 효성으로 어버이의 은혜를 갚는다는 의미를 갖고 있다. 그래서 까마귀를 살신효공(殺身孝供)의 새로 불리기도 한다.

  부모은중경(父母恩重經)에는 '왼쪽 어깨에 아버지를, 오른 쪽 어깨에 어머니를 올려 모시고 살갗이 다 헤어지고 어깨뼈가 드러나 골수가 보여 수미산을 백 천 번 올라도 그 은혜를 다 갚지 못한다.'라고 했다.
댓글

도구사용 신고

200

게시물

211

게시글

1171

포인트

운영자

Rank: 9Rank: 9Rank: 9

포인트
1171
 글쓴이| 등록시간 10-30 19:44 | 모든 층 표시하기
횡설수설 얘기를 많이 했네요
제가 코딩은 조금 할 줄 아는데, 디자인은 잘 못합니다.
로고가 허접하지만 이쁘게 봐주시면 고맙겠습니다.
댓글

도구사용 신고

200

게시물

211

게시글

1171

포인트

운영자

Rank: 9Rank: 9Rank: 9

포인트
1171
 글쓴이| 등록시간 11-1 23:53 | 모든 층 표시하기
삼태극 파비콘

apple-icon-180x180.png

자주와 로고

삼태극-로고.png

어쩐지 촌스러워 보이네요.
추후에 다시 수정해도록 하겠습니다.

댓글

도구사용 신고

131

게시물

134

게시글

416

포인트

명예회원

Rank: 3Rank: 3

포인트
416
등록시간 11-7 16:54 | 모든 층 표시하기

수고하셨습니다
댓글

도구사용 신고

4

게시물

26

게시글

68

포인트

새내기회원

Rank: 2

포인트
68
등록시간 7-5 10:34 휴대폰으로 | 모든 층 표시하기
멋있소 근데 좀더 중국스러운 디자인이 어떻소??? 이건 너무 한국스럽구만
댓글

도구사용 신고

로그인을 하셔야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로그인 | 회원가입

포인트정책

빠른답변 위로 목록으로